본문 바로가기

리뷰일기

종합소득세 신고 후기 (모바일로 하니 280만원 세금을 내라고..👿)

반응형

글을 시작하며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는 달이다. 그리하여 회사를 다니고 있기 때문에 납부를 한다면 얼마나 하겠어? 하고 조회를 해봤는데 뭘 잘못 눌렀는지 납부해야 할 금액이 280만 원으로 확인되었다. 과다한 금액을 납부해야 한다고 생각하니 급한 마음에 신고 취소 및 삼쩜삼 그리고 세무서 방문까지 진행하여 최종 납부를 진행하게 되었다.

모바일로 종합소득세 신고 취소

  • 전체메뉴 → 신고/납부 → 종합소득세 → 종합소득세 신고 삭제 내역 조회 에서 삭제 신청 진행

신고취소 신청을 하고 바로 다음날 신청한 것이 처리 완료 되었다.

신청 취소를 5/2 19:04에 진행하였고 5/3 8:53에 바로 세금신고 관련 건 삭제 처리가 완료 되었다. 처리가 완료됨에 따라 정확하게 내야 할 금액 혹은 환불받을 금액을 조회하기 위해 삼쩜삼에 접속했다.

삼쩜삼 세금납부액 확인 후기

✔ 세무사 검토서비스가 있다. 그래서인지 바로 얼마를 받는지 혹은 내야 하는지 확인하기 어려웠다. 280만 원을 내야 한다는 것을 보고 마음이 조급해져 1-3일을 기다리지 못하고 당일 퇴근을 일찍 하고 세무서에 직접 가서 납부 신청을 진행하기로 마음먹었다.

안양세무서 방문후기

평일 오후 16:00 가량 방문한 세무서의 주차장은 한산했다. 주차가 어려울 거라 걱정했는데 내부 주차장은 넓었다.

세무서입구에서 바라본 주차장 부다. 다행히 사람이 많지 않아 접수하자마자 종합소득세 신고 진행을 할 수 있었다.

1층에서 접수신청을 진행했는데 접수를 하고 내 차례가 오면 내측으로 들어가 본격적으로 세금확인작업을 진행한다.

이렇게 컴퓨터를 사이에 두고 내가 신청해야 하는 항목등을 설명해 주면서 진행한다. 다른 것은 별도로 가져갈 필요는 없지만 신분증은 반드시 가져가야만 한다.

최종 정리

280만 원 납부해야 하는 금액에서 현실적으로 줄어든 41만 원. 이것도 작은 돈은 아니지만 그래도 280만 원에 비하면 그나마 낫기 때문에 한시름 놓을 수 있었다. 세무서 내에 카드로 납부할 수 있는 곳이 따로 있었는데 그곳에 가서 카드로 납부까지 마치고 왔다. (3개월 무이자 가능한 카드 조회 및 포인트 사용 가능 여부 조회 후 결제 진행)

삼쩜삼과 세액을 비교하고 싶었으나 삼쩜삼은 아직 검토 중이기 때문에.. 현재 상태로 비교하기는 어렵다. 혹시나 본인이 내야 하는 금액이 수상하게 높다면 세무서를 방문해서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별도로 확인하는 비용이 들지 않고 정확하게 확인을 해주시는 분이 있기 때문이다. 봐도 봐도 어려운 종합소득세 신고는 이상으로 종료하였다.

  • 최종 소요 시간 : 대기 없음 / 상담 약 20분가량 진행 → 이것저것 확인하느라 시간 걸림
  • 꿀팁 : 세금을 내야 하는 금액이 많다면 카드로 무이자 할부 하는 것도 추천 (카드수수료 3천 원 정도 나왔음)

지방세도 내야 하는데 지방세는 위택스에서 개인이 별도 납부 진행하면 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