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투자프로젝트

23.3.27 주식 매매 일지 (오늘도 익절 성공!)

반응형

글을 시작하며

저번주 금요일에 매수한 로봇들을 익절 한 날이다. 섹터/종목은 잘 정했는데 충분히 더 익절 할 수 있는 종목들을 크게 익절 하지 못했다. 이점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에스피지 매매 일지

저번주 금요일부터 상/하강을 꾸준히 반복한 에스피지. 어느 정도 익절하게 되면 바로 팔고 다른 종목을 매수하고자 계획했는데 계속 손실점에 있다가 3.27 오늘 익절선에 도착하게 되어 매도를 하게 되었다. 아무래도 투자금액 설정액인 3백만 원을 꽉 채워서 매수한 종목이다 보니 더 물려있으면 다른 종목을 매수할 수가 없어 급히 매도하고 로보티즈로 넘어갔는데, 웬걸.. 오늘 20%까지 오른 (하락지점을 생각하면 25%) 종목이 되어 버렸다. 특별히 뉴스가 뜬 것은 없었는데 정말 알다가도 모를 주식의 세계다. 종목 토론방 이야기로는 현대가 인수한다는 공시가 오늘 오후에 뜰 것 같다는데 아직까지 관련 공시는 뜨지 않았다.

에스피지 거래하면서 느낀점
> 셀바스 AI 때 아무 이슈없이 떨어지는 것을 인내하지 못하고 서둘러 손절 처분을 하였다. 이러한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며칠 지켜보기로 마음먹고 끝내 익절 할 수 있긴 했으나 매도 타이밍을 너무 빠르게 잡은 듯하다.
매수/매도 타점을 어떻게 가져가야 더욱 주식의 수익을 높일 수 있을지 고민이다. 기존 종목을 고르는 원칙은 아직까지 익절 확률이 손절확률보다는 높기 때문에 매수/매도 시점에 대한 원칙을 고민해 봐야겠다.

로보티즈 매매일지

주가가 20일선 가까이 온 것을 보고 서둘러 매수한 로보티즈. 매수하자마자 4만 원을 뚫고 오르다가 다시 내려가는 것을 몇 차례 반복하는 것을 보고 4만 원을 뚫고 올라갈 때 매도했다. 그런데 이 친구도 시간 외 가격이 42,000원까지 올라갔다. 아마도 투자를 진행한 오늘은 로봇의 날인듯하다.

 로보티즈 거래하면서 느낀 점
> 특별한 악재가 없고, 차트 및 주가가 내가 정한 원칙에 맞다면 익절 할 수 있는 확률이 훨씬 높아진다는 것을 느꼈다. 20일선을 지지저항라인으로 잡고 그동안 조정받은 것에 대한 상승이 오늘 진행되었다. 무릎에서 사고 어깨에서 파는 주식이라지만 어깨라인을 너무 낮게 잡은 듯하다. 금일 거래하면서 계속 느꼈던 것은 언제 매수/매도를 해야 주식 수익률이 높아질 것인가 이다.

모트렉스 매매 일지

오늘 주류테마는 아니었지만 차트원칙이 맞고 자율주행 테마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여 매수한 모트렉스, 오후에 들어가서 그런지 투자자들의 관심을 많이 받지는 못해 주가자체로는 손절을 하지는 않았지만 거래수수료로 보면 마이너스를 만들어낸 모트렉스. 당일 거래량이 많이 쏠리는 종목이 아니면 크게 익절이나 손절하기는 어렵다는 것을 배웠다.

글을 마치며

오늘 장을 마감하기 전에 매수한 비엠티, 그런데 매수하자마자 1%의 주가가 빠져버렸다. 특별한 이유는 없는 것 같고 거래량도 크게 있지는 않았는데 왜 이 정도 금액이 바로 빠져버렸는지 모르겠다.

- 비엠티 업체군 : 유압부품(밸브, 피팅) 제조, 판매

- 투자 아이디어 : 5/20일선 맞닿는 골든크로스 신호 감지

- 호재 : 영업실적 최대

- 기대되는 것 : 홀텍, 우크라이나 SMR 사업 주인공 - 현대 건설 원전사업 -- 특징주로 동반 상승

위의 투자아이디어로 매수했는데 과연 투자 아이디어가 반영되어 익절을 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한다. 익절을 못하더라도 내가 세운 원칙에 따라 투자한 것이니 손절하면서 배울 것은 배울 거고 더욱 개선된 주식투자를 해서 익절의 확률을 높일 수 있게끔 노력할 것이다.

오늘 아쉽지만 그래도 무난하게 익절을 할 수 있는 하루였다. 내일하루도 익절 하길 바라며 글을 마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