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투자프로젝트

4/3 주식 매매 일지 (성일하이텍 & 프로그램 매수세 확인)

반응형

4/3 주식 매매 일지

  • 미 IRA 수혜 예상주 물색
  • 차트 내 이평선 응집 및 골든크로스 예상되는 주식 매수
  • 상승흐름세를 보이면 매도

세 가지 전략을 염두에 두고 금일 장을 맞이하고자 했다. 성일하이텍은 3월 마지막날 미리 매수를 해두었는데 정말 바닥까지 찍었다가 (-5%) 양전하는 순간 좀 더 참지 못하고 하락의 공포를 걱정하며 급히 매도를 진행했다. 

오늘 장 시작하기 전에 뽑아 놓은 관심 종목이다.

  • 20일선 터치 정배열 : 현대에이치티 / 모트렉스 / 나무가 / 비에이치 / 로보티즈 / 에이디테크놀로지 / AP 위성 / 이녹스 첨단소재 / 대보마그네틱 / 라온피플 /지아이텍 / 삼기이브이
  • 골드 크로스 임박 및 정배열 이평선 밀집 : SK 디앤디 / 나노 신소재

이 중에서 로봇/AI/2차 전지 3개의 섹터만을 고려하기로 마음먹었고 이에 따라 로봇 섹터 에스피지/에스비비테크도 별도로 관심종목에 포함시켰다.

성일하이텍 매매 일지

성일하이텍 매수하면서 배운 점
사실은 성일하이텍은 물렸다는 표현이 맞는 종목이다. 오를 줄 알고 매수했던 종목인데 사자마자 떨어지기를 시작하더니 연 3일간 꾸준히 하락세를 보여주었다. 4월 시작하면서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면 눈물의 손절을 생각하고 있는 종목이었는데 미 IRA 수혜주로 부상하면서 다행히 익절엔딩을 할 수 있었다.
- 장초에 프로그램이 꾸준히 매수세가 붙었고 마이너스에서 평단가까지 오는데 약 2시간가량 걸렸다.
- 가격이 한 번 꺾이는 모습을 보여주어 약 손절을 생각하고 있었는데 평단가 이상으로 올라왔다.
- 익절 할 수 있는 순간 바로 매도를 진행했는데 이때 좀 더 참지 못한 것을 후회한다.
- 그러면서 보게 된 것이 바로 프로그램 매수/매도세이다.
프로그램 매수/매도세 확인법
- 장중에는 MTS를 사용할 때 실시간으로 프로그램 매수/매도 체결 수량을 확인 가능하다.
- 프로그램은 외인/기관 등이 사용하는데 +면 매수세 -면 매도세라고 판단할 수 있다.
- 매수세에 주가가 올라갈 확률이 높고 매도세에 주가가 내릴 확률이 높다. (이건 어디까지나 확률상이다)

글을 마치며

4월 첫 시작을 상큼하게 익절로 시작할 수 있었다. 내일을 위해 사놓은 에스피지/에스비비테크/솔트룩스가 익절의 폭을 넓혀주길 바라는데 어찌 될지는 좀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솔트룩스를 성일하이텍과 비슷한 시점에 샀는데 그 이후로 낙폭이 꽤 심했다. 별다른 악재가 있는 것도 아니었는데 조정을 세게 받은 감이 있어 바로 매도하지 않고 좀 지켜보기 위해 아직 보관하고 있다. 에스피지/에스비비테크는 장 마감시점에서 가격을 지키는 것과 프로그램 매수세인 것을 보고 종가 매수를 진행했다. 지금 솔트룩스가 좀 아픈 손이지만 내일은 AI/로봇의 날이길 바란다.

내가 매매일지를 작성하는 이유

당일 매매를 통해 내가 배운 점을 기록하기 위해 매일 매매를 진행했을 때 일지를 작성하고자 마음먹었다. 또한 이 시대에 내가 관심 있어하는 것을 기록하는 것을 통해 호띵이에게 아빠의 관심사를 알려주고 내가 생각했던 것을 전달할 수 있는 수단이 될 것이라 판단했기 때문에 시간이 날 때마다 기록을 하려고 노력하는 중이다. 4월 한 달은 더 안정적인 익절로 마무리를 해서 투자 기반을 확고히 다지고 안정적인 수익률을 만들어 낼 수 있게 꾸준히 공부할 것이다. 지금 나의 관심사는 "육아", "화목한 가정", "주식", "건강" 네 가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