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일기

단체모임 게임 선정 정리 (야유회 게임)

반응형

글을 시작하며

대학교 시절 기숙사 생활을 하면서 친하게 지낸 친구/후배들과 모임계를 진행하게 되었다. 이번에 모임을 주관하게 되면서 어떻게 게임을 할 지 고민을 하였는데 단체 게임 선정 과정 및 게임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풋살 경기

대략 10명가량이 모이는 모임이기에 가장 먼저 생각한 것이 바로 풋살 경기다. 요즘 골때리는 그녀들을 보면서 사실 풋살을 해보고 싶은 마음이 컸는데 코로나로 인해 경기를 못나가다보니 가장 먼저 풋살을 선정하게 되었다.

풋살 경기장 선정

네이버 지도

여수에서 모임을 진행하고자 하였기 때문에 여수시에 있는 풋살 경기장을 검색하였다.

에스엔텐풋볼아카데미/top 풋볼아카데미는 유소년 풋살 교육장으로 대여하기에는 맞지 않은 곳이었고 여수세계박람회 풋살장은 없어지고 동네 주민을 위해 산책하는 곳으로 바뀌었다해서 예약할 수 없었다. 전남대학교 어수캠퍼스 풋살장은 민간인에게 개방하지 않는다고하고 예약한 숙소와 멀었기 때문에 배제하였다.

  시간당 금액 샤워장 숙소와의 접근성 물 제공
우리 풋살 파크 7만원 코로나로 미운영 미확인
천일 풋살 파크 7만원 코로나로 미운영 추가 비용
여수 풋살 경기장 주간 6만원/ 야간 7만원 사용가능 물 2박스 무료제공

위와 같이 여러 풋살장은 확인한 결과 여수 풋살 경기장을 대여하기로 하였다.

풋살 경기 게임룰

위키백과 참조

규칙

공식적인 풋살 규칙에는 규정과 지침을 모두 포함한 룰이 있다. 풋살의 규칙을 유지하고 공표하는 책임은 FIFA에게 있다.

선수와 장비

각 팀은 5명으로 구성되며, 포워드인 피보와 윙어 겸 미드필더인 아라, 리베로인 픽소가 있다. 나머지 한명은 골키퍼이다. 교체선수는 최대 7명까지 둘 수 있고 경기 동안 교체의 수에는 제한이 없으며, 경기가 진행되는 동안에도 선수 교체가 가능하다. 한 팀을 구성하는 선수는 최소한 3명이며, 3명보다 적은 수의 선수 밖에 없다면 경기를 진행할 수 없다. 선수가 경기를 위해 착용해야하는 용구들을 통틀어 키트라고 한다. 키트는 저지 혹은 셔츠, 반바지, 양말, 신가드, 그리고 신발을 포함한다. 반바지 안에 보온을 위한 속옷을 입는 경우에는 바지 색과 속옷의 색이 같아야한다. 신가드는 고무, 플라스틱, 또는 유사한 물질로 만들어진 것이어야 하며 양말로 완전히 가려야 한다. 골키퍼는 다른 선수들과 구분되도록 다른 색의 옷을 입어야하며 긴 바지를 입는 것이 허용됩니다.

심판

모든 풋살 경기는 심판이 진행하며 주심은 외부로부터 경기가 방해되고 있다고 판단될 때 경기를 중단시킬 수 있다. 심판이 내린 결정은 최종적이며 잘못된 결정을 내렸다고 생각되는 경우에 심판은 경기가 재개되기 전 결정을 번복할 수 있다. 심판은 풋살 규칙을 좇아 결정해야 하며 경기의 원활한 진행을 위한 여러 가지 의무를 지켜야 한다. 부심은 주심을 돕는 역할을 하지만 주심과 결정이 다를 때 주심의 의견이 우선시된다. 시간기록원은 시간을 재고 각 팀의 반칙 수를 세는 역할을 하며 제3심판은 주심 혹은 부심이 부상을 입었을 때 교체를 위해 대기합니다.

경기장

 
풋살 경기장

경기장은 직사각형 모양이어야 한다. 국제경기에서 경기장 규격은 길이 38~42미터 사이, 너비 20~25미터 사이를 지켜야한다. 다른 경기에서는 길이 25~42미터 사이, 너비 16~25미터 사이만을 지키면 된다. 경기장의 천장은 최소한 4m 높이에 있어야합니다

경기장을 구분하는 직사각형에서 두 개의 긴 경계선은 터치라인, 짧은 경계선은 골라인이라고 한다. 골라인 중앙에 직사각형의 골대가 위치한다. 골대는 수직의 크로스바를 두 개의 골포스트가 받치고 있는 모양입니다.골포스트는 지상에서 2미터이고 골포스트 사이의 거리는 3미터이어야 합니다.

골대 앞에 선으로 구분된 지역이 페널티에어리어이다. 페널티 에어리어라인은 두 개의 골포스트를 중심으로 6미터 반지름의 사분원을 그린 후에 사분원을 3.16미터의 골라인과의 평행선을 그려 만들어진다. 페널티에어리어 안에서는 골키퍼가 손으로 공을 만질 수 있다.

경기시간과 승부 결정법

표준 경기는 20분씩 두 번 총 40분이 주어진다. 페널티킥이나 프리킥이 주어졌을 때는 시간을 멈추고 별도의 시간을 부여한다. 두 기간 사이의 쉬는 시간은 15분을 넘을 수 없다. 어떤 대회에서는 무승부로 경기를 마칠 수 없으며 40분 동안 승자가 나오지 않은 경우에 승부를 결정짓는 방법에는 세 가지가 있다. 홈경기와 어웨이경기가 모두 치러질 경우에는 어웨이경기에서 넣은 골을 두 배로 계산해 승부를 결정한다. 단판 승부이거나 위의 방법으로도 승부가 나지 않을 때는 5번의 승부차기를 통해 더 많이 성공한 팀이 승리하며 5번으로 끝나지 않는 경우에는 한 번씩 기회가 더 주어진다.

반칙

어떤 선수가 다음과 같이 행동하거나 시도했을 때 심판은 상대팀에게 직접 프리킥을 준다. 상대방을 차는 행동, 상대방의 몸을 구부려 하는 태클, 상대방에게 뛰어드는 행동, 상대를 차징, 상대방을 가격, 상대방을 미는 행동의 6가지이다. 직접 프리킥은 반칙이 범해진 곳에서 주어지며 페널티 에어리어 내에서 반칙을 한 경우 페널티킥이 주어진다. 간접프리킥은 골키퍼가 공을 처리한 후에 다른 선수가 공을 만지기 전 자신이 손으로 만지는 경우, 같은 팀 선수가 패스한 공을 바로 손으로 건드렸을 때, 혹은 골키퍼가 자기 진영에서 4초 이상 공을 다룰 때 상대팀에게 간접 프리킥이 주어진다. 간접 프리킥 또한 반칙이 일어난 곳에서 주어진다. 심판이 판단할 때 선수가 규칙에 어긋나는 행동을 했을 때 경고의 의미로 옐로우 카드를 제시할 수 있으며 옐로우 카드를 두 번 받거나 심한 파울을 하고 레드카드를 받을 경우 경기에서 퇴장당한다.<ref name="FIFA 풋살 규칙"> FIFA 풋살 규칙 Archived 2012년 3월 5일 - 웨이백 머신,

2인3각 달리기

풋살장을 2시간 대여하였기 때문에 먼저 몸풀기로 할만한 게임을 고민하면서 이전 모임을 주관했던 친구에게 게임 추천을 받았는데 가장 강하게 추천받은 게임이다.

거침없이 하이킥 2인3각 사진

대충 위의 사진과 같은 느낌으로 진행되는데 협동심 향상 및 초반에 승부욕을 자극하기 좋을 듯하여 맨처음 순서로 2인3각 게임을 선정하였다.

눈가리고 골 많이 넣기

신서유기 고깔쓰고 축구하기

위와 유사하게 눈을 가리고 (안대 쓰고) 골 많이 넣기도 진행하고자 하였다. 풋살 본경기를 40분이라고 하면 2시간을 빌렸기 때문에 2인3각을 진행해도 시간이 남게 되어 한가지 게임을 더 선정하였다. 오랜만에 모이는 것이기 때문에 위와 같은 게임을 하면서 친밀도를 높일 수 있을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1부 게임 순서 정리

풀빌라 수중기마전 (3판 2선승제)

숙소를 풀빌라로 예약했기 때문에 우리 모임만이 쓸 수 있는 수영장이 별도로 있는 것을 활용하여 수중 기마전을 계획하였다.

위의 사진처럼 발로차는건 반칙인 것이고 (드라마이기 때문에 가능한 장면) 경쟁심을 자극하고 팀간 협동심을 향상시키는데 좋은 게임이라 생각하여 수중기마전을 계획하였다.

수중기마전 규칙

  • 네사람이 한조로 진행
  • 기말을 타고 상대방에게 접근
  • 모자를 먼저 뺏는 팀이 승리

훈민정음 윷놀이

신서유기를 보면서 다같이 하면 재밌을 것 같아 선정한 게임이다.

  • 윷놀이 게임 시작시 한명이라도 외국어 사용할 경우 
  • 해당 팀 말 하나 리셋
  • 윷놀이 판에 말이 없을 때 영어 사용 가능

신서유기8 텐션으로 게임이 진행 될 지는 예측할 수 없으나 저녁식사와 함께 술한잔 하면 재밌게 진행되지 않을까하는 추측은 할 수 있었다. 이기는 팀과 진 팀에 대한 상/벌이 있기 때문에 승부욕이 붙어 열심히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랜덤 노래 맞추기

마지막으로 팀별로 노래 앞부분 듣고 노래 제목 맞추기를 진행할 것이다. 하루를 마무리하기에 가장 무난한 게임이 될 것같아 마지막 게임으로 선정하였다. 

2부 게임 순서 정리

※ 상품뽑기 방법

Wheel of Names | Random name picker

 

Wheel of Names

Enter names, spin wheel to pick a random winner. Customize look and feel, save and share wheels.

wheelofnames.com

  1. 위의 룰렛사이트를 통해 상품 뽑기권별 번호 뽑기를 진행할 것이다.
  2. 그리고 상품별로 번호 뽑기를 진행한다.
  3. 상품 번호에 맞는 상품을 각 사람들에게 배포한다.

위와 같은 순서로 2회의 룰렛을 진행하여 상품 뽑기권 별 번호를 부여하고 상품에도 룰렛 번호를 부여해서 랜덤 상품을 지급하도록 할 것이다.

글을 마무리하며

오랜만에 만나는 친구/후배 (친구같은 후배들) 라서 설레는 마음으로 이것저것 찾아보고 계획을 하였다. 호띵이가 나오면 더욱 만나기 어려울 것을 알고 있고 내 생애 가장 젊은 날에 한번 더 만나고 싶은 마음이 있기에 재밌게 만남을 가지고자 단체 게임을 찾아보게 되었다. 그리고 계획된 것없이 만나면 만나기전에 기대가 되어도 막상 만나면 시간을 헛되이 보내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러한 것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시간표까지 짜게 되었다. 앞으로 진행될 만남이 보다 즐겁길 기대하는 바이다.

반응형